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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드센스로 시작하는 첫 부업
애드센스와 부업 가이드

애드센스 수익화 블로그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by 디노북스 2023. 9. 8.
목차

애드센스 수익화에 앞서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승인 목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하나는 빠른 승인을 받기 위해, 다른 또 하나는 이미 운영 중인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이미 운영 중인 블로그라면 어느 정도 양질의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승인 신청을 바로 해보시면 되리라 생각되는데요. 애드센스 열광에 이끌려 수익화를 위해 갓 시작했다면, 장시간을 달려 나가기 위해 체크해볼만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썸네일
수익화 블로그 첫 걸음

 

 

당신은 블로그 주제가 있나요?

나는 블로그 주제가 있다

주제가 있다는 얘기는 한 가지 주제로 글을 포스팅하는 전문성 있는 블로그일텐데요. IT 정보가 될 수도 있고, 부동산, 건강, 뷰티 등 여러 주제가 있을 것입니다.

 

하나의 주제로 글을 작성하게 되면 얻는 이득이 있는데요. 물론 전제조건은 양질의 좋은 콘텐츠 글이어야 합니다.

당신이 작성한 글이 읽는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와 도움이 되었다면, 하나의 글만 읽고 이탈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 글들을 탐색하며 읽는 사용자층이 생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체류시간을 늘리고 충성도를 올리게 됩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탐색을 하지는 않지만 여러 주제를 작성하는 블로그보다는 그럴수 있는 확률은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현재 이 글을 읽고 있으신 분들도 어느 블로그에서 정보를 탐색하다가 유독 둘러보게 되는 블로그가 있었을 덴데요. 그 이유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나는 블로그 주제가 없다

블로그 주제가 없다는 것은 당신의 지식이 낮아서가 아닙니다.

아직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주제가 없다 하더라도 수익화를 위해서는 일기 형식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시면 안 됩니다.

 

사람들은 내게 유익한 정보를 찾는 것이 목적입니다. 당신의 인생 스토리를 알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오늘 하루 무슨 일은 했는지는 관심이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주제로 가는 것이 옳을까요?

저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을 애드센스 수익화를 위해 도전을 시작하는 ‘초보자’라 가정하고, 그리고 나는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쓸 자신이 없는 분들을 염두하고 적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아직 어떤 키워드가 수익이 되고, 어떤 제목으로, 어떤 형식의 글로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그렇다면 일명 '잡블로그'로 시작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첫 번째 목적은 글쓰기 공부, 이 과정을 통해서 수익화가 이렇게 될 수 있구나, 이렇게 작성을 해야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고 방문자 트래픽이 발생하는구나의 감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두 번째 목적은 당신 블로그는 실수투성이 블로그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년간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았더라면 SEO라던지, 글의 포맷이라던지의 지식이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실수를 하게 되는 블로그라는 것입니다.
  • 세 번째 목적은 성장입니다. 수많은 실수와 글쓰기 감을 익히는 과정으로, 당신은 추가적인 블로그를 만들어 이전보다 완성도 있는 콘텐츠를 발행하고, 수익화에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많은 분들이 처음으로 만드는 블로그에 더군다나 실수 투성이 콘텐츠가 가득 쌓인 블로그에만 매진을 하고 힘을 쏟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첫 블로그 운영을 하며, 수 많은 실수를 통해, 글쓰기의 감을 익히고 더 나아가서는 수익화를 위한 또 하나의 블로그를 개설하기 위한 공부를 한 것입니다.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처음이시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하여 감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1. 티스토리는 무료입니다. 반대로 워드프레스는 설치형이면서 서버가 필요하기 때문에 호스팅등 초기 비용이 들게 됩니다.
  2. 다음 검색 노출이 비교적 쉽습니다. 이 점은 초보자 분들에게는 꽤나 중요합니다.
    이제 시작한 블로그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노출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방문자가 없다면 포기를 앞당기게 될 텐데, 적게나마 검색에 노출되고 방문자가 늘어날 때 힘이 될 것입니다.
  3. 워드프레스는테마 설치 및 커스텀, 익숙하지 않은 레이아웃과 UI에 익숙해주기 위해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을 차라리 글쓰기에 투자하는 것이 앞을 두고보았을때는 이득일 수 있습니다.

 

왜 양질의 글을 써야 할까?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주 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우리처럼 콘텐츠를 발행하는 사람들의 편이 아닙니다. 돈을 내고 광고를 하는 광고주의 편입니다.
이들에게 수익을 더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우리 블로그의 콘텐츠가 양질의 내용이 아닌 경우 클릭율도 저조할뿐더러 클릭 이후의 액션도 없을 테니까 말이죠.

 

광고주 입장에서는 클릭, 액션을 통해 매출이 발생해야 지속적인 광고를 유지하겠지만, 그 반대로 효과가 없다면 광고를 중단하겠죠.

이런 부정적인 흐름을 구글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정클릭 등의 장치로 광고주를 보호하고 광고주를 위해 CPC도 조정해 가며 광고를 내보냅니다.

 

만약 1달러의 단가로 광고를 송출하다가 0.5달러로 낮췄는데 클릭 및 액션이 이뤄진다면 구글은 광고주에게 더 좋은 효율을 주기 위해 낮은 단가로 광고를 배치합니다.

 

낮은 가격인데도 액션이 일어나는데 굳이 높은 가격으로 입찰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판단하는 것이죠. 이것만 봐도 구글 애드센스는 콘텐츠를 만드는 우리를 위하는 것이 아닌 광고주를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광고주들에게 효율, 즉 매출이 발생해야 우리도 많은 수익이 발생합니다. 클릭과 액션을 통해 구매를 발생시키는 방법은 블로그의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